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몬스터 대학교, 영화 줄거리 및 리뷰

반응형

1. 몬스터 대학교 줄거리

 몬스터 주식회사의 사원이 되는 꿈을 가진 마이클. 입사해서 겁주기 선수가 되기 위해 명문대, 몬스터 대학교에 입학합니다. 꿈에 그린 학교의 신입생이 된 마이크는 첫 수업에서 대학교 학장님을 만나게 됩니다. 학장님의 근엄한 연설이 끝난 후, 지각한 설리반이 등장합니다. 그는 전설적인 겁쟁이 선수의 아들로 학생들부터 교수님까지 기대하는 학생입니다.

 

 첫날부터 공부에 집중하는 마이크. 그런데 갑자기 방에 침입한 설리반에 의해 정신없는 일이 생긴 데다, 설리반과 교내 최고의 으르렁 동아리 회장 자니의 무시하는 말까지 듣습니다. 열 받은 마이크는 더 열심히 공부했고 모든 이론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습니다. 반면 겉멋에 취한 설리반은 성적이 엉망이었고 지니에게 이름값을 하란 핀잔까지 듣습니다.

 

 실기 평가 날. 학장에 자니 일행까지 보러 온 시험에서 마이크와 설리반은 투덕거리다 대형 사고를 칩니다. 학장의 최고 기록을 담은 트로피를 망가트렸습니다. 그대로 겁주기 학과에서 추방당한 두 사람. 지루한 비명 캔 디자인 학과에 강제 편입됩니다.

 

 이대로 꿈을 잃기 싫은 마이크. 겁주기 대회에서 우승하면 다시 받아들여 주고 실패 시, 대학을 나가기로 학장과 약속합니다. 이제 팀을 모아야 하는 마이크. 교내에서 가장 안 무서운 울지마 까꿍 동아리 일원들과 갑작스럽게 끼어든 설리반과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드디어 시작한 경기. 모두가 무시하는 팀이지만, 마이크의 주도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자만심에 빠져 단독 행동하는 설리반에 의해 위기도 겪습니다. 다행히 부정행위를 한 탈락팀과 팀원들의 팀워크로 2번의 경기는 무사히 통과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이제 파티에서 환호받을 줄 알았으나, 으르렁 동아리의 괴롭힘에 의해 비웃음만 당합니다. 마이크를 제외하고 자존감이 떨어진 일원들은 이제 다음 경기에서 떨어질 거란 생각에 경기를 포기하려 합니다.

 

 일원들을 끌고 꿈의 직장, 몬스터 주식회사에 침입한 마이크. 몰래 겁주기 선수들을 보여주면서 선수들처럼 강점을 살리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전해줍니다. 이후, 열심히 훈련한 이들은 3번째와 4번째 경기에서 2등을 하게 되면서 결승전에 오릅니다.

 모형 아이를 놀라게 해 겁주기 점수로 승부를 보는 경기. 결승전에서 으르렁 동아리 일원들과 울지마 까꿍 팀은 각자의 장점을 살려 점수를 쌓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주자를 두고 동점인 상황. 각 팀의 주장 자니와 마이크가 남았습니다. 이제는 친구가 된 설리반의 응원받고 참가한 마이크는 만점을 채우면서 경기에서 우승하게 됩니다.

 

 모두가 떠나고 기쁜 마음으로 모형에 간 마이크. 이상합니다. 조그마한 소리에도 점수가 만점으로 채워집니다. 조작판을 보니 누군가 가장 낮은 난이도로 조작해 놓았습니다. 설리반을 추궁한 결과, 진실을 듣게 됩니다. 사실 마이크는 선수가 되기에는 전혀 무섭지 않습니다. 이대로 경기에 참여했다가는 팀 전체의 패배가 되기에 설리반이 조작했습니다.

 

 화가 난 마이크. 자기를 시험하기 위해 인간세계의 아이 방으로 가는 문 앞으로 가게 됩니다. 그 사이 학장에게 만행을 고백하고 학교에서 추방당하는 설리반이 마이크의 침입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아이에게 웃긴다는 말을 들은 마이크. 심지어 그곳은 캠프장으로 무수히 많은 아이가 있어 마이크는 숲으로 대피합니다. 마이크를 구하러 온 설리반. 그런 설리반에게 속상함에 화내자 설리반도 이름값 못하고 엉망인 자기를 실망한 고백을 합니다. 그렇게 둘은 서로를 위로한 뒤, 다시 문으로 가지만 닫혔습니다. 학장의 주도로 문은 폐쇄한 상태입니다. 마이크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설리반과 주변 환경을 이용해 캠프장을 확인하러 온 어른들을 놀라게 하는데 성공합니다. 몬스터 세계에서 문 주변의 비명 캔들을 모두 채울 정도로 놀라게 하자 에너지를 받은 문이 다시 연결되어 탈출하게 됩니다. 이것을 보고 매우 놀란 학장은 단속반에 의해 끌려가는 이들을 멍하니 보게 됩니다.

 

 결국 퇴학당한 마이크와 설리반. 이대로 이별하는 줄 알았으나 마이크는 신문 공고를 보게 됩니다. 몬스터 주식회사에서 상시 구하는 우편 직원이 된 둘은 열심히 일한 결과, 겁쟁이 선수가 된 설리반과 재능을 깨닫고 그의 보조가 된 마이크가 처음 겁주기 일을 하러 가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납니다.

2. 영화 리뷰

 2001년도에 개봉한 인기작 '몬스터 주식회사'의 프리퀄 작품입니다. 12년 뒤인 2013년도에 개봉한 영화는 팬들에게 약간의 실망을 준 영화입니다. 많은 이들이 주식회사 이후에 설리반과 보의 이야기를 보여주길 바랐지만, 오히려 프리퀄 작품이라 아쉬움이 컸습니다. 그러나 막상 영화를 보며 두 몬스터가 어떻게 친구가 되었고 어떻게 모든 몬스터가 선망하는 기업에 들어갔는지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보조 천재 마이크가 사실 겁쟁이 선수가 꿈인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이대로 꿈이 끝난 것이 아님을 아는 분들 입장에선 더욱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혹시 주식회사의 빌런 랜달 보그스의 대학 시절과 왜 이들과 나쁜 사이가 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꼭 영화 '몬스터 대학교' 감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