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퀸카로 살아남는 법, 영화 줄거리 및 리뷰

반응형

1. 퀸카로 살아남는 법 줄거리

 첫 학교 입학을 앞두고 걱정이 많은 부모님. 학교에 입학하는 건 16살 케이디입니다. 동물학자인 아버지를 따라 아프리카에서 홈스쿨을 하다가 처음으로 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자유롭게 살다가 정해진 규칙에서 지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춘기 아이들은 케이디에게 차가운 태도를 보이는 덕에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첫날은 엉망입니다.

 처음으로 사귄 친구들. 학교 내에 별종 취급을 받는 제니스와 데미안. 두 사람은 학교의 특징과 살아남는 법 그리고 학교의 못된 아이들 무리, 멍청한 카렌과 부자지만 입이 가벼운 그레첸, 그들의 리더이자 가장 못 된 레지나를 설명해줍니다. 이후 식당에서 레지나 무리와 친해진 케이디. 예쁜 케이디가 레지나의 자리를 위협할지 지켜보기 위해 잠시 놀게 된 것도 모르고 함께 점심을 먹기로 약속합니다.

인물들을 소개하지

 친해질 것을 권하는 제니스. 레지나에게 큰 원한을 가진 제니스는 레지나의 뒤통수를 때리기 위해 스파이로서 친해질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케이디가 본 레지나는 친절하고 예쁜 학생으로 제니스의 말을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러던 중, 교실에서 관심있는 남학생 애론에게 핼러윈 파티에 초대받은 케이디. 수학 동아리도 내팽게치고 간 파티에선 레지나가 애론을 유혹하면서 뺏기게 됩니다.

 레지나의 전 남자친구인 애론. 그레텔의 고자질로 케이디의 마음을 알고 있던 레지나는 케이디에겐 밀어주겠다고 말해놓고 애론에게 케이디를 험담한 뒤 유혹했습니다.

 화가 난 케이디. 파티에서 나와 제니스와 데니안과 함께 레지나 무너트리기 계획을 실행합니다. 처음에는 귀여운 수준이었지만, 전혀 통하지 않고 점점 레지나의 나쁜 면을 보게 되자 그레첸을 이간질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질투 난 그레첸은 케이디에게 여러 비밀을 폭로하고 4명의 장기자랑에서 그레첸이 실수까지 저질러 레지나의 눈 밖에 나자 케이디에게 레지나의 바람까지 폭로합니다.

 못된 무리를 무너트린 뒤 레지나의 예쁜 몸매를 망칠 계획을 실행한 케이디. 다이어트 바라고 속이고 고칼로리 바를 레지나에게 선물합니다. 속은 레지나는 칼로리 바를 몇 개씩 섭취하면서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레지나를 미워해도 무리를 통해 학교 인기인이 되어가는 케이디. 점점 레지나와 닮아가며 제니스와 멀어지기까지 합니다. 못된 아이가 되어가는 케이디는 애론에게 접근하지만, 바람 필 수 없다는 애론의 저지에 화가나 레지나의 바람을 폭로합니다.

 힘의 기반이 되는 예쁨과 친구관계, 남자친구 까지 잃은 레지나. 서서히 무너지는 레지나를 보며 기뻐하지만, 케이디는 다음 레지나가 되어 레지나가 한 못된 이간질 행동들까지 따라합니다. 덕분에 레지나는 그레첼과 카렌까지 잃습니다.

 무리의 리더가 된 케이디. 부모님 몰래 집에서 파티까지 엽니다. 파티에서 애론을 유혹할 생각인 케이디. 그러나 술을 먹고 토하는 실수와 애론에게 못된 레지나가 보인다며 거절당합니다. 심지어 거짓말로 제니스의 전시회를 안 간 것까지 들통나 제니스에게도 미움받았습니다. 그 시각 칼로리 바인 것을 알게 된 레지나. 결국 선 넘는 행동을 저지릅니다.

 세 명이서 만든 뒷담화 책. 레지나는 일부러 자기의 뒷담화까지 적어 책을 통째로 복사해 학교 전체에 뿌립니다. 그리고 교장 선생님께 책을 전해주고 피해자인 척 연기합니다.

 소동이 터진 학교. 여학생들이 각자 숨기고있던 비밀들이 폭로되자 서로 밀치고 햘퀴면서 싸우게 됩니다. 놀란 교장선생님은 여학생들 모두 강당으로 집결시킵니다. 다행히 문제 해결을 위해 모두 잘못을 고백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분위기가 점점 좋아지는 중에 제니스의 차례가 왔습니다. 사실 인기인 레지나를 동경하면서 레지나의 못된 행동에 화가 나 있던 아이들. 제니스가 케이디와 함께 저지른 일들을 폭로하면서 제니스는 환호받고 레지나는 화가나 밖으로 나가버립니다.

 레지나를 따라간 케이디. 레지나는 역정을 내며 케이디가 자신의 복제품이란 소문을 들려주다가 차에 치입니다. 그날 이후 왕따가 된 케이디. 아이들 눈살에도 힘든데 케이디가 쓴 선생님의 이간질로 경찰까지 학교에 오자 결국 책을 쓴 범인이라 자백합니다. 

 다시 제자리로 돌리려는 케이디. 레지나의 집으로 병문안 가고 망가진 학교 점수도 만회하기 위해 학교 무도회 날 수학 경시 대회에 참가합니다.

 동점이 되고 마지막 경기를 앞둔 상황. 케이디는 상대 학교의 여학생과 붙게 되었고 케이디는 수업 시간 배운 내용을 떠올려 최종 우승하게 됩니다. 경기가 끝나고 선생님과 참가한 아이들의 격려로 무도회에 온 케이디. 무도회는 마지막으로 학교의 퀸과 킹 선거 결과를 발표 중이었고, 케이디가 퀸이 됩니다.

 무대에서 잘못을 고백하고 사과하는 케이디. 퀸이 되어 받는 왕관을 쪼개 모두와 나누면서 아이들에게 용서받습니다. 제니스와 데미안과도 화해한 케이디는 먼저 다가온 애론과도 이어집니다. 이후 여학생들은 누군가를 괴롭히거나 따라가지 않고 10대로서 즐거운 학창 시절을 보내는 모습으로 영화는 끝납니다. 

2. 영화 리뷰

 그 시절 하이틴 영화 중 한국에서도 유명한 영화입니다. 10대 여학생들의 세계를 여과 없이 보여주는데 코미디도 첨가한 영화로 한국 10대 여학생들의 세계에서도 볼 수 있는 일이라 공감하기 쉬웠습니다. 현실적인 점이 많은 영화로 10대 때는 단지 친구가 몇 명이냐에도 학교생활이 달라질 정도로 예민한 부분인 덕에 실제 케이디처럼 누군가의 복제품이 되기 위해서 못된 행동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은 이렇게 이간질하고 눈치 보는 관계라면 차라리 혼자 다니는 게 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심지어 누군가를 상처 입히는 경우라면 당장 케이디처럼 사과하고 정신 차려야 하는 일입니다.

 영화를 보시면 케이디와 레지나 외의 다른 인물들의 특징과 문제점 그리고 언급하지 않은 괴롭힘까지 있어 영화는 잠시라도 쉬는 부분 없이 집중하게 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꼭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보시고 오래된 영화지만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은 10대들의 세계를 감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