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이스케이프 룸2 : 노 웨이 아웃, 줄거리(극장&확장용) 및 리뷰

반응형

1. 이스케이프 룸2 : 노 웨이 아웃 줄거리

1) 극장용 시작

 이전 생존이 걸린 방 탈출 게임의 후유증으로 상담을 받는 조이. 상담가는 조이의 망상일 뿐이라고 설득하지만 조이는 미노스의 본거지로 추측되는 장소로 가기 위해 벤과 함께 공항에 도착합니다. 비행기에 탑승 전, 예전 비행기 추락 사고로 유일한 생존자가 된 트라우마가 떠오른 조이는 탑승을 포기하고 나가버립니다. 그렇게 벤과 함께 자동차로 이동하는 조이. 벤도 아직 탈출 게임의 트라우마가 남아 힘들어 합니다.

 

2) 감독판 시작

 2003년 엄마와 즐거운 시간을 보낸 어린 클레어. 클레어를 방에 보내고 남편 헨리에게 아내는 이혼을 통보하는데 탈출 방을 설계하던 헨리는 역정을 내고 일이 끝난 뒤, 다시 이야기할 것을 부탁합니다. 

 기다리면서 사우나에 간 아내. 탈출 게임이 시작되어 내부 온도가 서서히 오릅니다. 자기에게까지 생존게임을 건 남편의 행위에 정신적 충격을 받을 시간도 없이 문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 그나마 빠르게 문제를 풀어가지만 탈출하기 직전 온몸에 화상을 입고 의식을 잃어가던 아내는 사망합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어느 투명 방에 갇힌 클레어는 아빠 헨리의 명령에 따라 방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그 시각 조이는 미노스의 본거지로 추정되는 장소로 벤과 함께 차로 이동합니다.

 

- 공통부분 -

 

 뉴욕에서 미노스가 소유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유령 건물로 가는 두 사람. 그곳에서 노숙자로서 접근한 남성에게 조이는 소중한 엄마의 유품을 뺏깁니다. 달아나는 그를 쫓지만 출발하는 지하철에 갇힌 두 사람. 그대로 도둑과 멀어지면서 이동합니다.

 

 갑자기 빨라지는 지하철. 기관사는 없고 두 사람이 있는 칸만 분리되어 알 수 없는 곳에 도착합니다. 다시 시작된 탈출 게임에 차량 내에 있던 네이선, 레이첼, 브리아나 그리고 테오도 패닉이 옵니다. 이들 모두 게임 챔피언들로 다시 이들끼리 토너먼트 게임이 시작되고 역시 우승자들답게 빠르게 풀어나갑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 내에 흐르는 전류는 올라가면서 결국 테오는 사망하고 나머지는 탈출합니다.

 다음 방으로 통하는 거대 금고 문이 있는 은행. 이곳은 정해진 타일 외의 칸을 밟으면 살을 태우는 레이저가 켜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닫히는 금고 문 덕에 정신없는 참가자들. 다급해지자 타일 위에 있던 네이선이 감으로 타일을 밟기 시작합니다. 모두의 멈추라는 외침에도 움직인 네이선은 결국 잘못된 타일을 밟다가 나온 레이저에 놀라 타일 위에서 기절합니다.

 

 다시 활약하는 조이. 조이의 주도로 다행히 나머지 문제를 풀고 모두 무사히 탈출합니다. 일단 단독행동한 네이선을 심하게 혼내는데 숨돌릴 시간은 없습니다. 이번에는 모래사장이 펼쳐진 해변가 방을 탈출해야 하는데 이곳에 모래 늪에 레이첼이 빠집니다. 이것을 본 네이선은 해야 할 일이라며 레이첼을 구하고 대신 빠져 끝나게 됩니다. 

 

 드디어 발견한 출구. 그러나 브리아나가 발견한 곳과 조이가 발견한 곳 두 곳입니다. 조이는 이곳이 모든 방으로부터의 탈출구라 설득해 레이첼은 오지만, 벤은 오는 중에 늪에 빠지고 브리아나는 다른 출구로 가게 됩니다.

 

 드디어 탈출했다고 생각한 조이와 레이첼. 소리가 들리는 하수구로 나간 곳은 브리아나가 탈출 중인 다음 방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내리는 염산 비까지 피해 탈출해야 하는 상황. 희생을 자처하면서 문제를 푸는 조이 앞에 비를 피할 택시 문이 열리고 들어가자 이젠 다시 열리지 않습니다. 더이상 피할 곳이 없는 브리아나와 레이첼은 그대로 염산 비를 맞고 조이는 택시 의자가 아래로 꺼지면서 다른 방으로 이동됩니다.

 

1) 극장용 결말

 

 어린 소녀의 물건과 사진으로 채워진 방. 조이는 지나왔던 방에서 나온  소냐라는 이름과 알 수 없었던 힌트들을 떠올리는 중에 갑자기 1기에서 추락사했던 아만다가 등장합니다. 사실 아만다는 보이지 않는 바닥에서 구출되어 그의 딸을 납치한 미노스의 협박에 어쩔 수 없이 이번 방들을 설계해왔음을 고백합니다.

 

 아만다의 행동에 죽은 사람들의 고통이 떠오르며 화가 난 조이. 그러나 따질 시간은 없습니다. 뒤에서 갑자기 보인 유리문 너머에는 죽은 줄 알았던 벤이 차오르는 물에 익사할 위기입니다. 이제 다음 게임 설계자가 되면 살려준다는 말을 전하는 아만다. 그러나 조이는 방에 있는 가스관과 불을 이용해 유리문을 깨고 셋이서 불타는 방을 일부 부수어 무사히 밖으로 탈출합니다. 

 

 다음날 경찰서에서 불법 생존 게임을 한 사실과 생존자에 관한 뉴스를 보고 있는 벤과 조이. 경찰에게 아만다의 증언과 미노스가 저지른 범죄의 증거를 확보했고 이번에는 도망치기 힘들 거란 소식을 듣습니다. 안도와 함께 이젠 트라우마도 이겨낸 조이가 벤에게 함께 비행기를 타고 돌아갈 것을 제의합니다.

 

 이상할 정도로 싱겁게 끝난 게임. 비행기에서 화장실에 가기 위해 이동 중에 조이는 분명 상담사와 얼굴이 같은 노인을 보고 상담실에서 본 물건들 그리고 상담사가 강조한 말들대로 일어난 상황들을 떠올립니다. 의문은 곧 불안감으로 전환될 때 감쪽같이 속은 조이를 비웃는 안내 음성과 함께 게임이 다시 시작되면서 영화는 끝납니다.

 

2) 감독판 결말

 

 클레어의 투명 문 앞에 도착한 조이. 클레어는 지금까지 방을 설계했으며 헨리에 의해 엄마를 잃고 이렇게 갇혀 일을 해왔음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벤도 몰래 다른 곳에 구조했음을 밝히지만, 눈치챈 헨리가 다시 벤을 납치해 아내가 실패했던 방에 가두었습니다.

 

 벤도 살리기 위해 유리방을 탈출하는 것을 도와달라는 클레어. 혼자서는 풀 수 없는 방에 갇혀있던 클레어는 조이 덕에 무사히 탈출했고 뒤늦게 온 헨리를 반대로 유리방에 가둡니다.

 

 제어실로 온 클레어와 조이. 클레어는 즉시 벤의 방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그가 있는 장소를 조이에게 알려주면서 차도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이곳에 남아 미노스가 벌을 받도록 모든 일을 공개하겠다는 말에 조이는 안심하고 무사히 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헨리 앞에 온 클레어는 사이코패스라도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 엄마가 집까지 나가려 하자 헨리에게 쓸모있는 존재임을 보이기 위해 엄마를 죽여준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까지 했는데 감히 직접 설계한 모든 아이디를 헨리 것인 척 훔쳐 가고 가두어둔 것에 역정을 쏟는 클레어는 헨리도 처리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납니다. 

 

2. 영화 리뷰

 2021년에 공개된 '이스케이프 룸'의 후속작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전작만큼 흥미롭진 않다고 하지만, 여전히 심장을 죄는 스릴을 주는 게임과 또다시 입체적인 캐릭터들 그리고 위기 상황에 더 큰 능력을 보여주는 조이를 보는 즐거움에 저는 호였습니다. 특히 극장판과 확장판이 시작부터 다르고 각각 미노스에 대해 나타내는 윤곽과 배후도 다른 점이 두 개의 영화를 보는 것 같아 신선했습니다. 역시나 둘 다 미노스와 조이의 악연은 끝난 걸로 볼 수 없으니 3기가 나온다면 이것을 어떻게 각각 풀어갈지 기대하게 됩니다.

 

 새로운 인물들과 미노스가 어떤 만행을 저질렀는지 이번에는 어떤 게임들로 공포심을 자극하는지 보기 위해 꼭 영화 '이스케이프 룸2 : 노 웨이 아웃' 감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