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엔칸토 : 마법의 세계, 영화 줄거리 및 리뷰

반응형

1. 엔칸토 영화 줄거리

 콜롬비아 깊은 산속에 신비한 마을 엔칸토. 그곳에 마법을 쓰는 마드리갈 가족이 마을 사람들을 돕고 존경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사는 곳은 마법의 저택 까시타. 까시타의 도움으로 잠에서 깨어나 신발을 신는 주인공 미라벨. 미라벨은 동네 아이들에게 가족들을 소개해 줍니다.

 집의 주인이자 가장 큰 어르신 할머니 아부엘라. 아부엘라의 세쌍둥이 중 첫째이자 삼촌 브루노. 미래 예언 능력이 있는 그는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둘째인 페파 이모는 기분에 따라 날씨를 바꿀 수 있습니다. 셋째이자 미라벨의 엄마 훌리에타는 직접 만든 음식으로 사람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반복되는 요구에 계속 설명하는 미라벨. 페파 이모의 첫째 딸 돌로레스는 먼 곳에서도 작은 소리를 듣는 능력. 동생 카밀로는 어떤 사람으로든 변장할 수 있는 능력. 미라벨의 첫째 언니 이사벨라는 어디서든 꽃을 피우는 능력. 둘째 언니 루이사는 무시무시한 괴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계속 묻습니다. 미라벨의 능력은? 없습니다. 어렸을 때, 능력을 받는 의식에서 미라벨만 못 받았습니다. 미라벨은 마을에서 특별하지 않은 존재입니다.

 페파의 막내아들 안토니오가 능력을 받는 날. 미라벨의 사건 이후 아부엘라는 예민한 상태입니다. 안토니오도 같은 일이 일어날까 내심 불안해하지만 미라벨이 위로해줍니다.

 5살이 되면 까시타의 2층에 올라가 능력과 개인 방을 선물 받습니다. 의식은 마을의 축제가 되어 모두가 보는 앞에서 진행됩니다. 이제 안토니오의 차례. 지켜보는 미라벨은 과거 자신을 떠올리며 사실 속상합니다.

 가족들이 긴장한 순간, 안토니오는 동물과 대화하는 능력을 받습니다. 안토니오의 방을 들어가자 드넓고 아름다운 숲속 세계가 있습니다. 가족들과 마을 사람들이 모여 축제는 계속됩니다. 그리고 마드리갈 가족이 모여 사진을 찍는데 그곳에 미라벨의 자리는 없습니다. 능력이 없는 그녀는 큰 소외감을 느끼며 혼자 1층에 옵니다.

 무너지고 있는 까시텔. 지붕의 기와는 떨어지고 땅과 건물은 금이 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본 미라벨은 급히 가족들을 부르지만 멀쩡합니다. 이상함에 미라벨은 몰래 모든 마법의 근원인 기적의 촛불 앞으로 갖고, 할머니가 까시타가 무너지고 있어 불안한 마음을 고백하는 것을 듣습니다.

 기적을 구하기 위해 언니들을 조사하는 미라벨. 미라벨의 추궁에 루이사가 먼저 속마음을 고백합니다. 마을의 궂은일을 도맡는 루이사는 사실 모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까 봐 두렵습니다. 게다가 최근 힘이 약해진 것을 느끼고 불안감은 증폭되었습니다. 

 루이사로부터 브루노 삼촌이 떠나기 전, 환영을 봤음을 들은 미라벨. 삼촌을 조사하기 위해 몰래 삼촌 방에 들어가 깨진 석판 조각들을 갖고 나옵니다. 조각들은 브루노의 환영을 보여주기에 몰래 조각을 맞추려 합니다. 그때 등장한 페퍼. 브루노에 대해 묻자 모든 사람이 브루노의 예언으로 입은 피해를 말하며 그 이름을 금지합니다. 더욱 빨리 조각을 맞추어보자 환영에는 무너지는 까시타 앞에 서 있는 미라벨이 보입니다.

 이사벨라의 약혼을 위한 가족 식사 날. 까시타가 무너지는 예언을 숨기고 싶지만, 돌로레스가 들었습니다. 소문은 금방 퍼지고 환영 조각까지 보게 된 아부엘라. 순식간에 약혼식은 중단되고 금이 가는 까시타를 가족들 모두 보게 됩니다.

 흩어진 가족들. 수습하려는 미라벨은 쥐들이 조각을 가지고 어딘가로 가는 것을 보게됩니다. 따라가자 까시타의 벽 너머에서 살고 있었던 삼촌을 만납니다. 사실 브루노는 환영을 본 뒤, 조카 미라벨을 지키기 위해 사라진 척했습니다.

 사실 아직 결정되지 않은 미래. 브루노의 말에 다시 환영을 보길 원했고, 마침 동물들을 통해 몰래 듣고 있던 안토니오의 방에서 다시 미래를 봅니다. 환영에선 다시 회복되는 까시타 앞에 이사벨라와 포용하는 미라벨이 보입니다.

 가장 사이가 안 좋은 이사벨라의 방에 가는 미라벨. 약혼식을 망쳐 화가 난 이사벨라와 화해 후, 포옹하려다 또 싸우게 됩니다. 미라벨의 험한 소리에 속마음을 털게 되는 이사벨라. 사실 약혼자 마리아노와 결혼하기 싫고, 능력이 없기에 마드리갈 가족이라는 기대를 받지 않는 미라벨을 부러워하고 있었습니다. 그 순간 피어난 선인장. 지금까지 완벽함을 연기한 이사벨라가 진심을 드러내자 선인장들을 까시타 전체에 피워냅니다.

 고백 후, 해방감과 함께 행복을 느끼는 이사벨라. 고마움에 미라벨과 포옹하지만 아부엘라가 등장해 두 사람을 혼냅니다. 기적을 구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듣지도 않습니다. 능력이 없는 미라벨에게 유독 깐깐한 할머니에게 이젠 서운함과 함께 이 모든 일은 할머니의 잘못이라고 외칩니다. 가족들의 관계가 무너지자 완전히 무너지는 까시타. 겨우 미라벨이 기적의 촛불을 지켰지만, 불이 꺼집니다.

 마을 끝 쪽 호수 앞에서 울고 있는 미라벨. 그떄 다가온 아부엘라가 과거를 고백합니다.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해 세쌍둥이를 낳았지만, 내전이 시작되었습니다. 마을 사람들과 피난 중에 쫓아온 병사들. 할아버지는 혼자서 병사들을 막으려다 희생되었습니다. 그떄 아부엘라에게 온 기적. 아부엘라는 이후 기적을 잃을까 두려워 가족들과 특히 미라벨에게 엄격했습니다.

 사과와 함께 화해하게 된 두 사람. 그 순간 돌아온 브루노도 가족들과 다시 만나 이전의 예언들에 대한 오해를 풉니다. 마을 사람들도 다시 모이게 된 마드리갈 가족에게 보답하러 모이게 됩니다. 

 다시 지어지는 집. 미라벨은 이 틈에 이사벨라의 약혼자를 짝사랑한 돌로레스를 이어줍니다. 모두 마음속에 품은 괴로움을 풀고 다시 만든 집 앞에 모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식인 손잡이를 미라벨이 달자 다시 기적이 돌아와 까시타도 움직입니다. 행복한 마드리갈 가족들이 다 함께 사진을 찍으며 영화는 끝납니다.

2. 영화 리뷰

 디즈니 영화를 볼 때 스토리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등장인물들이 부르는 노래를 감상하는 즐거움이 큽니다. 처음 미라벨의 가족 소개 노래부터 흥겹고 영화에 집중도를 올려 줄 정도였습니다. 

 유일하게 능력을 못 받은 미라벨. 개인적인 생각으로 미라벨은 큰 어른인 아부엘라 대신 가족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능력이 있기에 기적은 능력을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까시타의 입구에 다시 그려진 가족 그림에는 미라벨이 중심에서 모두 모여있는 것을 봐도 미라벨은 이미 능력자입니다.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연출에 눈을 즐겁게 만드는 색채로 가득한 이 영화는 주말에 보시면 시간 가는 줄 모를 겁니다. 꼭 '엔칸토 : 마법의 세계' 감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