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리뷰

In The Fall, 줄거리 및 리뷰

반응형

1. In The Fall 줄거리

 건물 옥상의 화분에 물을 주러 온 남성. 그는 퀭하고 우울한 표정으로 한 개, 한 개씩 물을 주다가 그만 바나나 껍질을 밟고 옥상에서 떨어집니다. 죽는다는 공포에 쌓인 남자에게 까마귀들이 영화 상영을 위한 영사기, 스크린 그리고 카세트테이프를 가져와서 재생시켜 줍니다.

 '너는 곧 죽을 것이고 너의 삶 중 최고의 장면들을 보여줄게' 자막을 시작으로 주마등이자 인생 영화가 시작되어 남자는 지켜봅니다. 그가 태어난 1961년 아기를 시작으로 그의 얼굴에는 미소로 가득합니다. 아기에서 아이로, 아이에서 청소년, 청소년에서 대학생과 회사원이 되기까지 행복해 보입니다. 그러나 1980년대 본격적으로 회사원이 되자 점점 입꼬리가 내려가고 머리가 벗겨집니다. 곧이어 눈물까지 나오더니 책상에 머리를 박고 오열하는 날들로 가득. 참지 못했는지 화도 내지만, 다시 오열. 여기까지가 그의 인생이었습니다.

 모든 인생의 최고의 순간을 봐온 남자. 분명 두려워해야 하는 상황인데도 이젠 아닙니다. 오히려 편안한 얼굴과 여유로운 자세로 떨어집니다. 그렇게 화면은 까매지고 그가 바닥에 닿은 소리가 나면서 주변의 혼란스러운 소리와 함께 애니메이션은 끝납니다.

2. 애니메이션 리뷰

 약 1분짜리 짧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사람의 인생 요약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최고의 순간만 보여주었는데도 그의 인생의 반 이상은 미소도 없고 괴로움에 가득합니다. 가장 나은 순간조차 오열하는 장면이면 나머지는 얼마나 더 심각했는지 감상하는 남자도 과거를 보며 회상하는 즐거움도 없고 오히려 삶의 미련이 사라진 듯 보입니다. 아마 여기서 살아남는다면? 똑같은 일상에 돌아올 뿐이니 차라리 눈 감기 전만큼은 이란 마음이거나 이제 끝이기에 행복과 여유로운 모습으로 죽음을 즐깁니다. Steve Cutts의 영상들은 역시 5분도 안 되는 영상으로 보는 이들에게 많은 생각을 줍니다. 나의 인생은 지금 끝이 와도 지난 인생들의 후회가 없는 행복한 인생을 보냈는지 의문을 가지는 시간을 가지기 전에 이 애니메이션을 꼭 한 번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Eb0KuopI 

 

반응형